아드만 스튜디오의 슈퍼스타, 이번에는 외계인과 조우하다

[프리뷰] '숀더쉽 더 무비:꼬마 외계인 룰라!' / 2월 19일 개봉 예정

가 -가 +


기사승인 2020-02-17 [10:30]

▲ '숀더쉽' 포스터  © TCO(주)더콘텐츠온


[씨네리와인드|김준모 기자스톱모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명가로 알려진 아드만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시리즈 월레스와 그로밋에서 이 캐릭터를 눈여겨 본 이들이 있을 것이다. 바로 <월레스와 그로밋-양털 도둑>에 출연했던 캐릭터, 숀이다. 숀은 무려 500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캐릭터로 특유의 매력으로 흔히 히어로물에서 일컬어지는 솔로 무비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올해로 25살이 된 통제불능 양, 숀이 다시 돌아왔다. 무려 3년의 제작기간이 걸린 <숀더쉽 더 무비:꼬마 외계인 룰라!>는 제작진이 담아낸 진심의 무게만큼 섬세한 감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회사를 대표하는 인기 캐릭터에 외계인이란 SF 요소를 더하면서 어떻게 하면 관객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줄 수 있을까 고심한 흔적이 엿보인다.

 

▲ '숀더쉽' 스틸컷  © TCO(주)더콘텐츠온

 

여느 때처럼 파머의 농장에서 양치기 개 비처를 괴롭힐 궁리를 하며 지내던 비글 양 숀은 어느 날 꼬마 외계인 룰라를 만나게 된다. 룰라는 사고뭉치 숀과 함께 장난을 치고 지구의 맛있는 음식을 먹방하면서 행복하게 지낸다. 하지만 알고 보니 부모와 떨어져 지구로 오게 된 우주 미아인 룰라는 다시 가족을 만나고 싶어 하고 그 기억과 마음을 숀에게 보여준다. 이에 숀과 친구들은 룰라를 다시 우주로 돌려보낼 계획을 세운다.

 

목소리 따라하기, 염력 등 독특한 능력을 지닌 룰라는 착한 마음을 지녔지만 하는 일마다 엄청난 사고로 이어지는 숀과 예기치 못한 콤비 플레이로 웃음을 유발해낸다. 귀여운 양과 외계인의 조합은 어떤 애니메이션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캐릭터 합을 통해 이 작품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보여준다. 여기에 이들 때문에 항상 곤란을 겪는 비처의 모습은 폭소 포인트라 할 수 있다.

 

▲ '숀더쉽' 스틸컷  © TCO(주)더콘텐츠온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특성 상 모든 세트를 일일이 제작해야 했던 제작진은 28명의 애니메이터를 동원해 70여 개의 세트를 제작하고 35대의 촬영 유닛을 동시에 작업하는 등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여기에 귀를 사로잡는 OST까지 말 그대로 장인들이 뭉쳐서 섬세함을 더해 아드만 스튜디오 특유의 감성을 보여준다.

 

다양한 고전 SF 영화의 오마주를 담아냈다는 점도 눈에 들어온다. 룰라의 캐릭터를 숀더쉽의 세계관에 덩그러니 던져놓기 보다는 작품 자체에 SF적인 색체를 더하며 한 편의 완성도 높은 SF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E.T.>, <스타워즈>, <미지와의 조우> 등 익숙한 명작 SF 영화들의 오마주를 통해 작품이 지닌 장면적인 재미를 더욱 살려낸다.

 

▲ '숀더쉽' 스틸컷  © TCO(주)더콘텐츠온

 

여기에 각각의 캐릭터가 지닌 이야기는 드라마적인 완성도를 더한다. 농장주인 파머가 룰라의 정체를 알고 돈을 벌기 위해 우주 테마파크를 오픈한다는 점과 룰라를 노리는 특수요원 에이전트 레드가 어린 시절부터 UFO와 외계인에 대한 순수한 믿음이 있었고 이를 직접 확인하고 싶어 한다는 점은 조연 캐릭터에 동력을 더하며 서사에 풍부함을 더한다. 여기에 영원히 고통 받는 캐릭터인 비처의 충성심과 선한 마음은 일관된 캐릭터 성으로 시리즈의 매력을 더한다.

 

<숀더쉽 더 무비: 꼬마 외계인 룰라!>는 숀과 룰라의 캐릭터 조합이 환상적인 애니메이션이다. 사고뭉치 숀이 스케일이 다른 룰라를 만나면서 우주 규모로 보여주는 못 말리는 말썽은 웃음을 유발한다. 여기에 드라마적인 완성도와 SF 장르에 어울리는 코드들을 주입하며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 관객에게도 재미를 줄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오랜 시간 높은 완성도의 작품을 선보여 온 아드만 스튜디오의 저력을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준모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씨네리와인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