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News & Report

Review

Magazine

Opinion

Critics

Culture

DB

2020 한국영화산업 긴급 진단 공동 토론회 1부, 디지털 유통 문제 다뤄

가 -가 +


기사승인 2020-10-30 [17:08]

  © (사)영화수입배급사협회

 

[씨네리와인드|박지혜 기자] 28() 아트나인에서 2020년 코로나 시대의 영화산업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0한국영화산업 긴급진단 공동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영화 제작, 수입, 유통사를 비롯해 IPTV, OTT플랫폼사 등 영화산업을 구성하는 각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4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1부는 디지털 유통에 대한 현황 점검 - 함께 갑시다 OTT’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한국일보 라제기 영화 전문 기자가 사회를 맡았고, 최광래 JNC미디어그룹 대표가 발제했다. 이어 강문경 홈초이스 차장, 김정석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대표, 조영각 인디그라운드 센터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2부는 코로나 시대 위기의 한국영화산업 긴급 진단을 주제로 장영엽 씨네21 편집장이 사회를 맡았고, 김현수 영화진흥위원회정책사업본부 본부장이 발제했다. 권지원 리틀빅픽쳐스 대표, 이정세 메가박스 영화사업본부 본부장, 장원석 BA엔터테인먼트 대표, 조성진 CJ CGV 전략지원 담당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당초 9월 개최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2차 대유행으로 미뤄졌다. 1부는 OTT 영화 정산 방식 및 기타 이슈를 짚어보고, 2부에서는 위기에 처한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1부 발제를 담당한 최광래 대표는 현 시기 영화업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분석하며 세 가지 화두를 던졌다.

 

첫 번째는 정당한 가격에 대한 문제다. 현재 국내 OTT 시장은 월정액 가입자들의 관람 시간을 매출액으로 산출해 OTT사가 콘텐츠 매출의 50%를 확보한 후 남은 매출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판권사가 받는 영화 한 편당 매출은 약 100원 정도다. OTT 가입자가 증가해도 판권사의 매출은 미미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북미의 경우 트롤뮬란OTT를 통해 편당 19.99(한화 약 24천원), 29.99(한화 약 36천원)을 책정하며 극장이 아닌 디지털 최초개봉을 통해 TVOD 서비스만으로 제작비를 회수했다. 극장이 셧다운 된 상황에서 반전을 이뤄낸 것이다.

 

두 번째는 홀드백이다. 현재 IPTV 홀드백은 KT, LGPVOD+6주 후, SK BTVPVOD+1주에 월정액 서비스인 오션(Ocean)에 편성한다. 배급/유통사와 협의되지 않은 일반적인 편성이다. 대형 스튜디오 영화를 배급하는 직배사와 중소 유통사의 홀드백 기준이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직배사 영화는 PVOD+12개월 이후 선택적 월정액 서비스에 편성되고 있고, 각각의 모든 영화에 가격을 책정해 MG+RS로 진행한다. 편법적으로 홀드백을 파괴한 SK BTVPVOD+1주 후 월정액 서비스 편성은 TVOD 매출의 감소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3주간의 극장 동시서비스 이후, 적어도 1년 정도의 TVOD 서비스를 진행한 후 월정액 서비스에 포함시키는 게 옳은 방향이라 한다.

 

세 번째는 정당한 가격과 홀드백을 통해 상생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미국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당한 가격과 홀드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1차적으로는 극장 동시/최초 개봉 TVOD의 가격은 극장보다 높게 책정되어야 하며, SVOD로 가기까지 최소 1년의 홀드백을 보장해야 할 점을 강조했다. 미국 직배사와 달리 국내 유통사 및 제공자들의 컨텐츠에만 빠른 홀드백을 적용하는 것의 부당함도 지적됐다.

 

 

박지혜 기자| myplanet70@cinerewind.com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박지혜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뉴미디어부
myplanet70@cinerewind.com

Read More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블로그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씨네리와인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