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News & Report

Review

Magazine

Opinion

Critics

Culture

DB

도식성의 유지와 파괴, 그것이 영화가 가진 매력

'귀여운 여인'과 '500일의 썸머'를 중심으로

가 -가 +


기사승인 2021-01-12 [10:00]

 

▲ <귀여운 여인> 스틸컷     ©(주)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씨네리와인드|김세은 리뷰어] <귀여운 여인>은 신데렐라 스토리 구조를 현대적으로 차용한 최초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가 시작한 신데렐라적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현재 한국 드라마에서도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는 요소이며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만큼 영향력 있다.

 

사람들은 새로 접하는 작품에서 쉽고 편안한 체험을 찾고 싶어 한다. 이런 면에서 통용되는 것이 장르 영화일 것이다. 신데렐라적 로맨틱 코미디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도 우리가 장르를 좋아하는 이유와 동일하다. 장르 영화에는 도식성이 존재하고 이것은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즉 가상세계 속으로 어려움 없이 진입하도록 도와준다. 그렇게 도식성을 지킨 영화들은 틀을 유지하면서도 내부적으로 개성을 지녀야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다. 그 개성은 캐릭터의 독창성과 이야기 전개의 확대에서 찾을 수 있다. 이렇게 편안함과 참신함을 동시에 느낀 관객은 계속해서 그 틈 사이로 들어가고자 하며, 이는 상업적인 결과 또한 기대할 수 있게 만든다.

 

▲ <귀여운 여인> 스틸컷     ©(주)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귀여운 여인속 도식성은 알다시피 신데렐라 이야기이다. 이는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들어왔던 매우 익숙하고 단순한 플롯이다. 계모와 새언니들에게 갖가지의 고난을 겪고 살아가는 마음씨 착한 신데렐라가 왕자님을 만나 사랑에 빠져 고생에서 벗어나 행복하게 산다는 이야기이다. 영화는 이 구조를 돈을 벌기 위해 성매매를 하지만 항상 명랑하고 속은 깊은 비비안, 삶의 목표를 잃고 외롭지만 유능한 부자 에드워드가 만나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으로 자본주의 현대적 해석을 가미하여 재해석하였다. 그럼으로써 이는 하나의 원형이 되어서 보편성을 획득해 현재까지도 신데렐라적 로맨틱 코미디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굳이 이 영화가 '비비안'을 성매매 여성으로 설정한 데에는 여전히 많은 의구심이 든다.)

 

▲ <귀여운 여인> 스틸컷     ©(주)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그렇다면 우리의 어떤 잠재적 욕구들이 신데렐라 스토리를 통해 충족될 수 있는 것인가? 이 영화를 통해 바라본 사람들의 잠재적 욕망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바라봐 줄 수 있는 상대를 만나 사랑하는 것과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살아가고자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욕망을 관객들은 영화 내 가상세계의 자연스러운 맥락을 통해 인물들에게 감정이입하여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 <500일의 썸머> 스틸컷     ©(주)팝엔터테인먼트

 

이에 반해 <500일의 썸머>는 도식성을 깨뜨리고 리얼리즘적 로맨틱 코미디로서 자리 잡았다. 도식성을 지닌 영화는 보통 현실 세계를 낱낱이 보여주기 보다는 단순 명료한 세계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500일의 썸머>는 인간 사이 결합됨이 쉽지 않고 신데렐라적 로맨스는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현실의 실상을 날카롭게 해부하고 있다.

 

▲ <500일의 썸머> 스틸컷     ©(주)팝엔터테인먼트

 

이래서 영화가 지닌 매력은 무궁무진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현실이 괴롭다면, 두 시간 동안만이라도 잠시 다른 생각을 하고 싶다면, 언제든 떠날 수 있는 쉼터 같은 영화. 가끔은 현실에 치여 주변을 돌아보는 것을 소홀히 한 기분이 든다면, 나와 비슷한 일을 겪은 사람들에게 위로받고 싶다면, 달려가서 폭 안길 수 있는 한 줄기 빛. 그래서 필자는 영화가 가장 편한 친구이고, 내 인생의 방향을 함께 정해주는 동반자 같다.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세은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4기
seeun5383@naver.com

Read More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블로그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씨네리와인드. All rights reserved.